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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81152]
자료 추상화
-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다
-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 인터페이스나 조회/설정 함수만으로는 추상화가 이뤄지지 않는다
자료/객체 비대칭
- 객체 :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 :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 -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절차적인 코드는 기존 자료 구조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함수를 추가하기 쉽다. 반면, 객체 지향 코드는 기존 함수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클래스를 추가하기 쉽다. |
절차적인 코드는 새로운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함수를 고쳐야 한다. 객체 지향 코드는 새로운 함수를 추가하기 어렵다. 그러려면 모든 클래스를 고쳐야 한다. |
디미터 법칙
- 디미터 법칙 :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
- 객체는 조회 함수로 내부 구조를 공개하면 안 된다
클래스 C의 메서드 f는 다음과 같은 객체의 메서드만 호출해야 한다 - 클래스 C - f가 생성한 객체 - f 인수로 넘어온 객체 - C 인스턴스 변수에 저장된 객체 |
- 기차 충돌(train wreck)
- 여러 객체가 한 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는 코드
ex) final String outputDir = c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ulutePath();
- 여러 객체가 한 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는 코드
- 잡종 구조
- 절반은 객체, 절반은 자료 구조인 잡종 구조
- 기능 욕심(feature envy)에 빠지고 싶게 함
- 구조체 감추기
- 객체라면 '뭔가를 하라고' 말해야지 속을 드러내라고 말하면 안 된다
- 객체가 하는 일의 의도를 파악해서 다르게 풀어내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자료 전달 객체(Data Transfer Object(DTO))
-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 사용할 객체로 변환하는 일련의 단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사용하는 구조체
- 빈(bean)
- DTO의 좀 더 일반적인 형태
- 비공개 변수를 조회/설정 함수로 조작
- 활성 레코드
- DTO의 특수한 형태
- 공개 변수가 있거나 비공개 변수에 조회/설정 함수가 있는 자료 구조
- 대게 save나 find와 같은 탐색 함수도 제공
-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나 다른 소스에서 자료를 직접 변환한 결과
- 자료 구조로 취급해야 한다
- 비즈니스 규칙을 담으면서 내부 자료를 숨기는 객체는 따로 생성한다
- DTO의 특수한 형태
결론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쉬우나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렵다
-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쉬우나
-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고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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