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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81152]
코드가 존재하리라
- 어떤 언어를 사용하든 코드는 기계가 이해하고 실행할 정도로 엄밀하고 정확하고 상세하고 정형화되어야 한다
- 코드는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언어
나쁜 코드
- 고행(wanding) : 나쁜 코드에 발목이 잡혀 고생하는 것
- 르블랑의 법칙(lebalnc's Law) : 나중은 결코 오지 않는다
나쁜 코드로 치르는 대가
- 시간을 들여 깨끗한 코드를 만드는 노력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전문가로서 살아남는 길
태도
- 좋은 코드를 사수하는 일은 바로 우리 프로그래머들의 책임이다
- 나쁜 코드의 위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관리자 말을 그대로 따르는 행동은 전문가답지 못하다
원초적 난제
- 빨리 가는 유일한 방법은 언제나 코드를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습관이다
깨끗한 코드라는 예술?
- 깨끗한 코드와 나쁜 코드를 구분할 줄 안다고 깨끗한 코드를 작성할 줄 안다는 뜻은 아니다
- '코드 감각'이 있으면 좋은 코드와 나쁜 코드를 구분하고, 절제와 규율을 적용해 나쁜 코드를 좋은 코드로 바꾸는 전략도 파악한다
깨끗한 코드란?
* 비야네 스트롭스트룹(Bjarne Stroustrup)
나는 우아하고 효율적인 코드를 좋아한다. 논리가 간단해야 버그가 숨어들지 못한다. 의존성을 최대한 줄여야 유지보수가 쉬워진다. 오류는 명백한 전략에 의거해 철저히 처리한다.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해야 사람들이 원칙 없는 최적화로 코드를 망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깨끗한 코드는 한 가지를 제대로 한다 |
- 깨끗한 코드는 '보기에 즐거운' 코드다
- 깨끗한 코드는 세세한 사항까지 꼼꼼하게 처리하는 코드다
- 깨끗한 코드는 한가지에 '집중'한다
* 그래디 부치(Grady booch)
깨끗한 코드는 단순하고 직접적이다. 깨끗한 코드는 잘 쓴 문장처럼 읽힌다. 깨끗한 코드는 결코 설계자의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오히려 명쾌한 추상화와 단순한 제어문으로 가득하다 |
- 깨끗한 코드는 해결할 문제의 긴장을 명확히 드러내야 한다
- 코드는 추측이 아니라 사실에 기반해야한다. 반드시 필요한 내용만 담아야 한다
- 코드를 읽는 사람에게 프로그래머가 단호하다는 인상을 줘야 한다
* '큰' 데이브 토마스(Dave Thomas)
깨끗한 코드는 작성자가 아닌 사람도 읽기 쉽고 고치기 쉽다. 단위 테스트 케이스와 인수 테스트 케이스가 존재한다. 깨끗한 코드에는 의미 있는 이름이 붙는다.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아니라) 하나만 제공한다. 의존성은 최소이며 각 의존성을 명확히 정의한다. API는 명확하며 최소로 줄였다. 언어에 따라 필요한 모든 정보를 코드만으로 명확히 표현할 수 없기에 코드는 문학적으로 표현해야 마땅하다 |
- 깨끗한 코드란 '다른' 사람이 고치기 쉽다
- 테스트 케이스가 없는 코드는 깨끗한 코드가 아니다
- 작을수록 좋다
- 인간이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해라
* 마이클 페더스(Michael Feathers)
깨끗한 코드의 특징은 많지만 그중에서도 모두를 아우르는 특징이 하나 있다. 깨끗한 코드는 언제나 누군가 주의 깊게 짰다는 느낌을 준다. 고치려고 살펴봐도 딱히 손 댈 곳이 없다. 작성자가 이미 모든 사항을 고려했으므로. 고칠 궁리를 하다보면 언제나 제자리로 돌아온다. 그리고는 누군가 남겨준 코드, 누군가 주의 깊게 짜놓은 작품에 감사를 느낀다. |
- 깨끗한 코드는 주의 깊게 작성한 코드다
* 론 제프리스(Ron Jeffries)
최근 들어 나는 켄트 백이 제안한 단순한 코드 규칙으로 구현을 시작한다. (그리고 같은 규칙으로 구현을 거의 끝낸다.) 중요한 순으로 나열하자면 간단한 코드는 - 모든 테스트를 통과한다 - 중복이 없다 - 시스템 내 모든 설계 아이디어를 포현한다 - 클래스, 메서드, 함수 등을 최대한 줄인다 (후략) |
- 중복 줄이기
- 같은 작업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면 코드가 아이디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다는 증거
- 한 기능만 수행
- 객체가 여러 기능을 수행하면 여러 객체로 나눈다
- 메서드가 여러 기능을 수행한다면 메서드 추출(Extract Method) 기법을 적용해
기능을 명확히 기술하는 메서드 하나와 기능을 실제로 수행하는 메서드 여러 개로 나눈다
- 제대로 표현
- 의미 있는 이름
- 작게 추상화
* 워드 커닝햄(Ward Cunningham)
코드를 읽으면서 짐작했던 기능을 각 루틴이 그대로 수행한다면 깨끗한 코드라 불러도 되겠다. 코드가 그 문제를 풀기 위한 언어처럼 보인다면 아름다운 코드라 불러도 되겠다. |
- 깨끗한 코드는 읽으면서 놀랄 일이 없어야 한다
- 언어를 단순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책임은 프로그래머에게 있다
우리들 생각
우리는 저자다
- 코드를 짤 때는 내가 저자라는 사실을, 나의 노력을 보고 판단을 내릴 독자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새 코드를 짜면서 끊임없이 기존 코드를 읽기 때문에 읽기 쉬운 코드가 매우 중요하다
보이스카우트 규칙
- 코드를 시간이 지나도 언제나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 체크아웃할 때보다 좀 더 깨끗한 코드를 체크인한다면 코드는 절대 나빠지지 않는다
프리퀄과 원칙
- 이 책의 내용은 'Agile Software Development: Principles, Patterns, and Practices'의 프리퀄
- PPP에서 제안하는 객체 지향 설계의 다섯 가지 원칙
- SRP(The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클래스에는 한 가지, 단 한 가지 변경 이유만 존재해야 한다
- OCP(The Open Closed Principle) : 클래스는 확장에 열려 있어야 하며 변경에 닫혀 있어야 한다
- LSP(The Liskov Subtitution Principle) : 상속받은 클래스는 기초 클래스를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
- DIP(The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화에 의존해야 하며,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ISP(The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클라이언트에 밀접하게 작게 쪼개진 인터페이스를 유지한다
결론
-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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