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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클린코드

10. 클래스

pansy0319 2021. 6. 13. 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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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81152]

 

클래스 체계

  • 순서
    • 가장 먼저 변수 목록이 나옴
      • 정적 공개 상수
      • 정적 비공개 변수
      • 비공개 인스턴스 변수
    • 공개 함수
      • 비공개 함수는 자신을 호출하는 공개 함수 직후에
  • 캡슐화
    • 같은 패키지 안에서 테스트 코드가 함수를 호출하거나 변수를 사용해야 한다면 그 함수나 변수를 protected로 선언하거나 패키지 전체로 공개한다
    • 캡슐화를 풀어주는 결정은 언제나 최후의 수단이다

 

클래스는 작야아 한다!

  • 클래스를 설계할 때는 '작게'가 기본 규칙이다
  • 클래스가 맡은 책임으로 크기를 가늠한다
  • 클래스 이름은 해당 클래스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 작명은 클래스 크기를 줄이는 첫번째 관문이다
    • 간결한 이름이 떠오르지 않거나 이름이 모호하다면 클래스가 크고 책임이 너무 많아서다
    • 클래스 설명은 만일(if), 그리고(and), -(하)며(or), 하지만(but)을 사용하지 않고서 25 단어 내외로 가능해야 한다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클래스나 모듈을 변경할 이유가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
    • 많은 개발자는 자잘한 단일 책임 클래스가 많아지면 큰 그림을 이해하기 어려워진다고 우려한다
      • 하지만 작은 클래스가 많은 시스템이든 큰 클래스가 몇 개뿐인 시스템이든 돌아가는 부품 수가 비슷하고 어느 시스템이든 익힐 내용은 그 양이 비슷하다
      • 큼직한 다목적 클래스 몇 개로 이뤄진 시스템은 (변경을 가할 때) 당장 알 필요가 없는 사실까지 들이밀어 개발자를 방해한다
    •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이뤄진 시스템이 더 바람직하다
  • 응집도(Cohesion)
    •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 수가 작아야 한다
    • 각 클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 응집도가 높은 클래스를 선호한다
      • 응집도가 높다 :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묶인다
  • 응집도를 유지하면 작은 클래스 여럿이 나온다
    • 클래스가 응집력을 잃는다면 쪼개라!
    • 큰 함수를 작은 함수 여럿으로 쪼개다 보면 종종 작은 클래스 여럿으로 쪼갤 기회가 생기고
      그러면서 프로그램에 점점 더 체계가 잡히고 구조가 투명해진다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 깨끗한 시스템은 클래스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변경에 수반하는 위험을 낮춘다
  • 경험에 의하면 클래스 일부에서만 사용되는 비공개 메서드는 코드를 개선할 잠재적인 여지를 시사한다
  • 큰 클래스를 작게 쪼개면 시스템을 변경하기 쉬워진다
    • OCP도 지원한다
      • OCP(Open-Closed Principle) : 클래스틑 확장에 개방적이고 수정에 폐쇄적이어야 한다
  • 새 기능을 수정하거나 기존 기능을 변경할 때 건드릴 코드가 최소인 시스템 구조가 바람직하다
  • 이상적인 시스템이라면 새 기능을 추가할 때 시스템을 확장할 뿐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는 않는다
  • 변경으로부터 격리
    • 구체적인(concrete) 클래스와 추상(abstract) 클래스가 있다
      • 구체적인 클래스는 상세한 구현(코드)을 포함하고 추상 클래스는 개념만 포함
    • 상세 구현에 의존하는 클라이언트 클래스는 구현이 바뀌면 위험에 빠진다
      • 인테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사용해 구현이 미치는 영향을 격리한다
    •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코드는 테스트가 어렵다
    •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 이렇게 하면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게 되면서 유연성과 재사용성도 더욱 높아진다
        • 결합도가 낮다 : 각 시스템 요소가 다른 요소로부터 그리고 변경으로부터 잘 격리되어 있다
      • 결합도를 낮추면 DIP를 잘 따르는 클래스가 나온다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s)
          • 클래스가 상세한 구현이 아니라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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