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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클린코드

9. 단위 테스트

pansy0319 2021. 6. 10.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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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81152]

 

TDD 법칙 세 가지

  • TDD의 법칙
    • 첫째 법칙 :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둘째 법칙 :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셋째 법칙 :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이 규칙을 따르면 개발과 테스트가 대략 30초 주기로 묶인다
    • 테스트 코드와 실제 코드가 함께 나올뿐더러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보다 불과 몇 초 전에 나온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 지저분한 테스트 코드를 내놓으나 테스트르르 안 하는건 오히려 더 못하다
    •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 수록 변경하기 어렵고 테스트 코드는 점점 복잡해지고 실패 케이스를 통과시키기 어려워진다
    • 테스트 코드는 계속해서 늘어나는 부담이 되버린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이류 시민이 아니다
    • 테스트 코드는 사고와 설계와 주의가 필요하다
    • 실제 코드 못지 않게 깨끗하게 짜야 한다
  •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코드에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 바로 단위 테스트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다면 변경이 두렵지 않다
    • 테스트 케이스가 없다면 모든 변경이 잠정적인 버그다
    •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공포는 줄어든다
    • 실제 코드를 점건하는 자동화된 단위 테스트 슈트는 설계와 아키텍처를 최대한 깨끗하게 보존하는 열쇠다
    •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 깨끗한 테스트 코드는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 명료성, 단순성, 풍부한 표현력이 필요하다
    •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 BUILD-OPERATE-CHECK 패턴
    • 1. 테스트 자료를 만든다
    • 2. 테스트 자료를 조작한다
    • 3. 조작한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 도메인에 특화된 테스트 언어
    • API 위에다 함수와 유틸리티를 구현한 후 함수와 유틸리티를 사용하므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도 읽기도 쉬워진다
      • 이렇게 구현한 함수와 유틸리티는 테스트 코드에서 사용하는 특수 API가 된다
      • 테스트를 구현하는 당사자와 나중에 테스트를 읽어볼 독자를 도와주는 테스트 언어다
  • 이중 표준
    • 테스트 코드는 단순하고,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해야 하지만, 실제 코드만큼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 테스트 환경은 자원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낮다
    • 실제 환경에서는 절대로 안 되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는 전혀 문제없는 방식이 있다
      • 메모리나 CPU 효율과 관련 있는 경우
      • 코드의 깨끗함과는 철저히 무관

 

테스트 당 assert 하나

  • assert 문이 단 하나인 함수는 결론이 하나라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빠르다
  • given-when-then 사용 - 테스트 코드를 읽기 쉬워진다
  • TEMPLATE METHOD 패턴
    • given/when 부분을 부모 클래스에 두고 then 부분을 자식 클래스에
  • @Before 함수에 given/when 부분을 넣고 @Test에 then 부분을
  • 배보다 배꼽이 더 크더라도 '단일 assert 문'이라는 규칙은 훌륭한 규칙이다
  • 테스트 당 개념 하나
    • 테스트 함수마다 한 개념만 테스트하라
  • 가장 좋은 규칙
    • 개념 당 assert 문 수를 최소로 줄여라
    • 테스트 함수 하나는 개념 하나만 테스트하라

 

F.I.R.S.T

  • Fast 빠르게
    • 테스트는 빠랄야 한다
  • Independent 독립적으로
    •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안 된다
    • 각 테스트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어떤 순서로 실행해도 괜찮아야 한다
  • Repeatable 반복가능하게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 테스트가 돌아가지 않는 환경이 하나라도 있다면 테스트가 실패한 이유를 둘러댈 변명이 생기고
      환경이 지원되지 않기에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 Self-validating 자가검증하는
    • 테스트는 bool 값으로 결과를 내야 한다
    • 테스트가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지 않는다면 판단은 주관저깅 되며 지루한 수작업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 Timely 적시에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결론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만큼이나 프로젝트 건강에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한다
  •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이 관리하자
  • 표현력을 높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자
  •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를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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