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클린코드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81152]
TDD 법칙 세 가지
- TDD의 법칙
- 첫째 법칙 :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 둘째 법칙 : 컴파일은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 셋째 법칙 :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 이 규칙을 따르면 개발과 테스트가 대략 30초 주기로 묶인다
- 테스트 코드와 실제 코드가 함께 나올뿐더러 테스트 코드가 실제 코드보다 불과 몇 초 전에 나온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유지하기
- 지저분한 테스트 코드를 내놓으나 테스트르르 안 하는건 오히려 더 못하다
-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할 수록 변경하기 어렵고 테스트 코드는 점점 복잡해지고 실패 케이스를 통과시키기 어려워진다
- 테스트 코드는 계속해서 늘어나는 부담이 되버린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이류 시민이 아니다
- 테스트 코드는 사고와 설계와 주의가 필요하다
- 실제 코드 못지 않게 깨끗하게 짜야 한다
- 테스트는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한다
- 코드에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제공하는 버팀목이 바로 단위 테스트다
- 테스트 케이스가 있다면 변경이 두렵지 않다
- 테스트 케이스가 없다면 모든 변경이 잠정적인 버그다
-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을수록 공포는 줄어든다
- 실제 코드를 점건하는 자동화된 단위 테스트 슈트는 설계와 아키텍처를 최대한 깨끗하게 보존하는 열쇠다
- 테스트 코드가 지저분하면 코드를 변경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코드 구조를 개선하는 능력도 떨어진다
깨끗한 테스트 코드
- 깨끗한 테스트 코드는 가독성이 좋아야 한다
- 명료성, 단순성, 풍부한 표현력이 필요하다
- 최소의 표현으로 많은 것을 나타내야 한다
- BUILD-OPERATE-CHECK 패턴
- 1. 테스트 자료를 만든다
- 2. 테스트 자료를 조작한다
- 3. 조작한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 도메인에 특화된 테스트 언어
- API 위에다 함수와 유틸리티를 구현한 후 함수와 유틸리티를 사용하므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도 읽기도 쉬워진다
- 이렇게 구현한 함수와 유틸리티는 테스트 코드에서 사용하는 특수 API가 된다
- 테스트를 구현하는 당사자와 나중에 테스트를 읽어볼 독자를 도와주는 테스트 언어다
- API 위에다 함수와 유틸리티를 구현한 후 함수와 유틸리티를 사용하므로 테스트 코드를 짜기도 읽기도 쉬워진다
- 이중 표준
- 테스트 코드는 단순하고,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해야 하지만, 실제 코드만큼 효율적일 필요는 없다
- 테스트 환경은 자원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낮다
- 실제 환경에서는 절대로 안 되지만 테스트 환경에서는 전혀 문제없는 방식이 있다
- 메모리나 CPU 효율과 관련 있는 경우
- 코드의 깨끗함과는 철저히 무관
테스트 당 assert 하나
- assert 문이 단 하나인 함수는 결론이 하나라서 코드를 이해하기 쉽고 빠르다
- given-when-then 사용 - 테스트 코드를 읽기 쉬워진다
- TEMPLATE METHOD 패턴
- given/when 부분을 부모 클래스에 두고 then 부분을 자식 클래스에
- @Before 함수에 given/when 부분을 넣고 @Test에 then 부분을
- 배보다 배꼽이 더 크더라도 '단일 assert 문'이라는 규칙은 훌륭한 규칙이다
- 테스트 당 개념 하나
- 테스트 함수마다 한 개념만 테스트하라
- 가장 좋은 규칙
- 개념 당 assert 문 수를 최소로 줄여라
- 테스트 함수 하나는 개념 하나만 테스트하라
F.I.R.S.T
- Fast 빠르게
- 테스트는 빠랄야 한다
- Independent 독립적으로
- 각 테스트는 서로 의존하면 안 된다
- 각 테스트는 독립적으로 그리고 어떤 순서로 실행해도 괜찮아야 한다
- Repeatable 반복가능하게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 테스트가 돌아가지 않는 환경이 하나라도 있다면 테스트가 실패한 이유를 둘러댈 변명이 생기고
환경이 지원되지 않기에 테스트를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한다
- Self-validating 자가검증하는
- 테스트는 bool 값으로 결과를 내야 한다
- 테스트가 스스로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지 않는다면 판단은 주관저깅 되며 지루한 수작업 평가가 필요하게 된다
- Timely 적시에
- 테스트는 적시에 작성해야 한다
결론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만큼이나 프로젝트 건강에 중요하다
- 테스트 코드는 실제 코드의 유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을 보존하고 강화한다
- 테스트 코드는 지속적으로 깨끗이 관리하자
- 표현력을 높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자
- 테스트 API를 구현해 도메인 특화 언어를 만들자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JavaScript
- ImagePullBackOff
- docker pull limit
- linuxkit
- ddd
- kotlin In Action
- 쿠버네티스
- clean code
- 코틀린
- gasmask
- 스프링부트
- Spring
- kotlin
- 도메인주도설계
- docker for mac
- 자바
- k8s
- springboot
- java
- 자바스크립트
- 도커
- IntelliJ
- docker
- QuickTimePlayer
- gradle
- back merge
- cacheable
- 스프링
- Kubernetes
- 클린코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